안녕하세요, 여러분

 

2021년에는 남 모르게 꾸던 꿈 곧, 마음 속에 다이아몬드같이 소지했지만 안에서 열 수 없어 누가 열어줘야 했던 꿈들을 남 알게 적극적으로 실행하시기를 바래요.

 

오늘은 제목처럼 퇴직 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얘기하려고 해요.

퇴직 증명서는 전년도의 마지막 퇴사한 회사의 퇴직 사실을 회사에서 증명해주는 서류인데요, 대출이나 보험 등 각종 증거제출용으로 쓰이는 서류입니다.

 

먼저 필요한 건 퇴사한 회사의 이름과 전화번호인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신청하여 전년도 마지막에 근무한 직장 이름을 알아봅니다.

혹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을 설치하여 휴대폰 화면으로 받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대폰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구요~ 두 방법 모두 팩스 신청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업무시간 : 09시~18시(월~금)

또한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발급 받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고 보이는 ARS->증명서 발급을 누르면 목차에 뜨게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 :1588-0075 업무시간 : 09시~18시(월~금)

 

 

해당 직장의 전화번호가 미확인시 간편한 방법으로는 네이버 지도에 검색해보거나 해당시 시청에 전화해서 알아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재직시 이럴 때를 대비해 미리 총무과 전화번호를 알아놓는 것도 필요해 보이네요~ 제 경우엔 바쁜 업무 중에 민원을 신청해서 급한 마음에 회사 두 군데에 팩스를 신청했는데, 한 회사는 총무과에, 한 회사는 네이버 지도에 검색하여 번호를 검색했습니다.

 

114에 전화하셔서 물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퇴직증명서를 받으실텐데, 제출하고자 하는 단체에 따라 서류 복사본이 아닌 원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사본과 원본의 차이점은 A4크기의 서류 가운데에 회사 로고가 찍혀있는 것이 원본입니다. 서류 제출 당일날 마감시간에 가까운 때에는 정말 회사에 미리 말씀하시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

원본을 요구할 시, 아래 사진의 가운데에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처럼 회사 로고가 각인되어 있는 것을 제출하셔야 해요^^

 

 

 

그렇게 하시면 이렇게 필요하신 퇴직증명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yoRyung :